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linux

[Ubuntu] 우분투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shotcut 소개 및 설치

Last Modified : 2024-01-02 / Created : 2024-01-02
724
View Count
최근 동영상 편집이 필요해 우분투에서 사용할 괜찮은 무료 편집툴이 없을까 고민하신다면 리눅스에서도 사용 가능한 Shotcut에 대하여 간략한 설명과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분투 환경에서 비디오 영상 편집이 필요하다면?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동영상 편집툴 shotcut은?


shotcut은 무료로 사용 가능한 동영상 편집툴로 리눅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기능과 비교적 간단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노트가 존재해 스크립트를 띄어두고 편집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양한 플랫폼 지원(윈도우, 리눅스 및 MacOS)
  • 드래그앤드랍으로 손쉽게 영상 및 음성, 이미지를 작업 리스트에 추가/삭제
  • 다양한 기본 효과와 필터 제공으로 손쉬운 편집 가능
  • 다양한 비디오 포맷 및 옵션 제공

이 외에 다양한 장점이 많은 무료 편집툴입니다. 특히 리눅스 환경에서 지원된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 같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리눅스에서 shotcut 설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손 쉽게 간편한 편집이 가능한 shotcut

shotcut 설치 방법


설치를 위해서는 snap을 사용하여 간단히 설치 가능합니다. Alt + Ctrl + T 버튼을 눌러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sudo apt update

> sudo snap install shotcut --classic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shotcut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shotcut을 사용하여 동영상 편집이 가능합니다.


shotcut 영상에 텍스트 추가하기


일반적인 화면은 우리에게 익숙한 프리미어나 파이널컷프로 등과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등등의 리소스가 존재하고 우측 상단은 미리보기 화면이 있습니다. 제일 하단의 경우 타임라인으로 현재 편집 상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요한 기능은 아마도 자막 추가를 위한 텍스트 추가 기능일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텍스트 추가 방법을 간략히 알아봅니다.



1. 영상 선택 후 하단 Timeline에 추가하기
먼저 좌측 상단 Playlist에서 자막을 추가할 영상을 선택한 후 아래 타임라인에서 + 버튼인 Append를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2. 해당 영상에 필터 추가하기
다음으로 상단 메뉴바에서 Filters를 클릭하면 필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 버튼을 누르세요.



3. 필터 Favorite 또는 Video탭에서 Text: Rich 또는 Text: Simple 사용하기
여러가지 필터 효과가 존재하는데 현재 탭은 Favorite으로 하단의 Text: Rich를 선택합니다.


4. Preview 화면에서 텍스트 입력
이제 우측 Preview 영역에 RichText 에디터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원하는 텍스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참고로 텍스트 입력은 Text: Rich와 Text: Simple이 존재하며 Video 탭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텍스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의 기능들 역시 Shotcut에 많이 존재합니다. 우분투를 사용하는 경우 동영상 편집을 위해 Shotcut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리눅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추천 앱, GIMP

    Previous

    [Linux 명령어] 특정 년, 월 달력보기, cal